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MBN 알토란 우엉 잡채 요리 만들기 레시피 음식

by 5월 잡블로그 입니다. 2021. 1. 20.

MBN 알토란 우엉 잡채 요리 만들기 레시피 음식

MBN 알토란 우엉 잡채 요리 만들기 레시피 음식

당뇨에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우엉을 이용한 우엉요리 중의 하나인 우엉잡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MBN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일단 우엉을 데쳐줄것 입니다. 끓는 물에 2L에 식초 소금 각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 끓는물에 우엉을 3분간 데쳐줄것 입니다.

2021/01/20 - [레시피] - MBN 알토란 우엉 손질 방법

 

MBN 알토란 우엉 손질 방법

MBN 알토란 우엉 손질 방법 음식의 레시피와 쉽게 재료를 손질하는 방법에 대하여 MBN 알토란 프로그램에서 단단하여 손질하여 칼질하기 어려운 우엉을 손쉽게 손질하여 우엉 잡채용으로 만드는

kdw1117.tistory.com

끓는 물에 손질한 우엉을 넣어주세요. 우엉을 끓는물에 넣어주시면 우엉의 쓴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딱 좋다고 합니다.

손질한 우엉을 식초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3분정도 데쳐준 모습입니다.

3분정도 데쳐준  우엉을 건져주세요. 그런다음 바로 찬물에 데친 우엉을 넣어주시면 쫄깃쫄깃한 탄력이 있는 우엉을 보실수 있으실것 입니다.

이렇게 3분간 데쳐준 우엉은 삶은 당면처럼 부드러워지는 우엉의 모습을 보실수 있으실것 입니다. 이런 부드러운 우엉은 잡채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당면 대신하여 사용하면 아주 맛있는 우엉잡채 음식이 될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우엉잡채에 사용할 양념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잡채의 양념장에는 기본으로 간장을 기본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진간강 3큰술을 넣어준 다음에 설탕 1큰술 반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엿이나 조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황물엿을 사용하여도 되고 조청을 사용하여도 맛있는 양념장이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진간장과 설탕을 넣은 양념장에 황물엿 2큰술을 넣어주세요.

양념장에 물엿을 넣은 덕분에 우엉잡채에 넣는 양념자이 우엉에 착착 달라붙을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윤기와 단맛을 담당하는 맛술을 넣어줄것 입니다.

맛의 팔방미인인 맛술 6큰술을 넣어주세요. 맛술은 요리의 맛을 더욱 상승시켜주는 아주 좋은 음식재료인것 같습니다.

그런다음 다진마늘 1큰술을 같이 넣어주세요. 여기서 까지는 일반적인 양념장 만드는 방법과 같은데 우엉잡채를 만들때 MBN 알토란 프로그램만 알려주시는 식재료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우엉잡채 양념장에 생강즙을 넣는것이라고 합니다.

우엉잡채의 양념장에 생강즙을 넣어주시면 양념장의 맛을 더욱 좋게 상승시켜준다고 합니다. 우엉잡채 양념장에 생강즙을 넣어주시면 우엉잡채의 향긋함을 더할수 있고 우엉의 텁텁한 맛을 제거하여 더욱 맛이 좋은 우엉잡채를 만들수 있는 양념장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강즙이 가지고 있는 냄새가 우엉잡채의 맛을 해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수 있지만 우엉잡채 양념장에 소량의 생강즙을 넣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생강즙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우엉을 졸여줄것이니 물 5큰술을 넣어주세요. 물은 많이 양념장에 넣는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우엉하고 졸여줄것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알토란 임성근 출연자가 알려주었습니다. 이렇게 양념장을 만드시면 풍미가 가득한 양념장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우엉을 졸여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에 데친 우엉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우엉이 다 조려졌는지 어떻게 확인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입니다. 그 방법은 바로 끓는 양념장의 기포가 커지는것을 보고 알수 있다고 합니다. 커지는 기포로 인하여 수분이 날아가고 당분만 남았다는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념장이 거의 졸았을때 마지막의 양념만 넣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참기름을 2큰술 넣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우엉을 졸여준 다음에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주는 이유는 참기름을 두르면 양념이 팬에 눌러 붙는것을 막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참기름을 넣은 졸인 우엉을 따로 빼주세요.

이렇게 우엉을 졸여준 다음에 우엉잡채와 잘 어울리는 부재료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양파 반개를 채 썰어 준비하여 주세요.

그런다음 우엉잡채의 깔끔한 색감을 위해 홍피망과 청피망을 1개씩 채를 썰어주세요. 채를 썰어 부재료를 준비하여 주신 다음에 팬에 불을 켠 다음에 식용유 1큰술을 둘러주세요. 불은 센불로 하여주시면 됩니다.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채썬 양파 반개를 넣어주세요. 양파는 15초 가량 볶아주시면 된다고  MBN 알토란 임성근 출연자가 알려주었습니다.

우엉을 졸이면서 볶아줄때와 다르게 부재료는 양념없이 볶아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양파를 볶아준 다음에 채썬 청피망과 홍피망을 넣어주세요.

우엉을 졸려줄때 간을 하여주었는데 부재료를 볶아줄때 간을 하여주시면 전체적으로 짠맛으로 인하여 부재료에는 간을 따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부재료를 볶아준 다음에 볶은 부재료에 조린 우엉을 넣어주세요.

부재료와 볶은 우엉을 혼합하여 주신 다음에 통깨 2큰술을 넣어 주세요. 그러면 맛있는 반찬가게에 온듯한 느낌의 다채로운 색감에 식욕도 상승하는 우엉잡채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 알토란 우엉 잡채 요리 만들기 레시피 음식

댓글